봄이 되면 생각나는 아름다운 꽃 진달래 철쭉 영산홍




입춘도 지났고, 이제 곧 봄입니다^^

봄이라고 하면 4~5월경에 곳곳에 피어나는 철쭉을 생각하게 되는데요,

진달래 철쭉 영산홍

다 비슷비슷하게 생겨서 도통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진달래와 철쭉과 영산홍은 모두 진달래과에 속해 있고,

영산홍은 철쭉을 개량해서 만든 품종입니다

진달래와 철쭉은 겨울에 잎이 지는 낙엽관목이지만 영산홍은 상록관목으로 겨울에도 잎이 완전히 지지 않습니다.




진달래와 철쭉이 다른점은

진달래는 꽃이 먼저 피고 잎이 피지만 철쭉은 꽃과 잎이 함께 핍니다.

그리고 진달래의 잎은 길쭉하고 철쭉의 잎은 둥글넓적합니다.

진달래는 먹을 수 있는 반면, 철쭉은 독성이 있어서 못먹어요.

그래서 진달래를 '참꽃'이라고 하고, 철쭉은 '개꽃'이라고 합니다.

진달래를 전위에 장식해서 먹는 진달래전을 본 적이 있는데요

철쭉을 진달래로 착각해서 전을 해먹으면 안되겠죠?;;ㅋㅋ






























철쭉의 독성 때문에 생겨난 대표적인 군락지가 전북 남원 지리산의 바래봉 철쭉 꽃길입니다.

1970년대에 이 일대에 양을 방목하여 키웠는데, 양들이 독성이 있는 철쭉만 남기고 다 먹어치워서 바래봉 일대가 아름다운 철쭉 군락지가 되었답니다.





피는 시기는 진달래->영산홍->철쭉 순서입니다.

철쭉은 진달래가 핀 후에 피기 때문에 옛날 경상도에서는 철쭉을 연달래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참고: 조인기의 산과 여행이야기 http://blog.daum.net/joingi61/15964374

      대한민국 대표 꽃길 전국 남원 바래봉 철쭉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26141&cid=42857&categoryId=42857







댓글

  1. 진분홍 철쭉이 화사하니 봄이 온 것 같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요즘엔 봄이 너무 빨리 가는 것 같아요 ~ 이제 봄인가 했더니 날씨가 갑자기 더워졌네요 ㅎㅎ

      삭제
  2. 진달래와 분홍철쭉은 좀 구분하기가 어렵지만, 연산홍은 좀 쉬운 것 같아요~
    올해 벌써 진달래가 핀 지방이 있나요?
    아직은 아닐 것 같은데....
    혹 작년에 찍어 놓은 사진이가 봅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넵 ㅎㅎ 맞습니다 ^^ 봄이 오자 생각이 나서 올려봤어요 ㅋㅋ

      삭제
  3. 봄이 느껴집니다^^ 꽃은 정말 너무 아름다워요^^

    답글삭제
    답글
    1. 이수진님도 너~무 아름다우십니다^^

      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나님의교회에서 알려준 사람과 영혼 [ 패스티브닷컴 ]

다음팟인코더[Daum팟인코더]로 동영상 용량 줄이기, 동영상 변환